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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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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MD 한마디
[구성]
1. 『그림 앞에서 수다 떨기』 1부 + 후원자 명단 엽서 = 23,400원
2. 『그림 앞에서 수다 떨기』 1부 + 후원자 명단 엽서 + 포스터 2종 = 25,400원 (한정 수량)
현재 활동하는 화가와 함께
예술 작품을 관람하며 나누는 흥미로운 대화!


저는 독자들이 예술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상자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시각 예술 작품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어휘, 일반적이고 구체적인 기준, 기본적인 질문과 의문에 대한 저의 답변, 다양한 장르를 바탕으로 작품을 비교하는 방법 등을 그 도구상자에 담았습니다. - 캐럴린 슐람

『그림 앞에서 수다 떨기』의 저자 캐럴린 슐람은 현재 활동하는 화가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149 작품에 이르는 그림과 조각을 대상으로, 선·색·형태 등 시각 예술의 기본 요소들을 설명한다. 또한 시각 예술에 대해 일반인들이 지닌 많은 질문과 함께 독자적인 해답을 제시함으로써 독자가 미술작품은 온전히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다. 고전부터 현대, 회화부터 조각에 이르는 다양한 미술작품이 담긴 이 책은 미술사 수업 그 자체이면서 미술에 관한 연구이다. 나아가 초심자로서 미술관 방문을 진정으로 뜻깊게 만드는 도구상자이기도 하다.

이 책에는 작품을 볼 때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평가의 기준과 주요 미술 장르의 핵심 외에도 그것을 추구한 예술가들에 대한 소개와 흥미로운 정보가 가득 담겨 있다. 또한 습득한 정보를 시험해 볼 수 있는 게임이 부록에 실려 있어 예술 작품 관람에 흥미와 즐거움을 더한다. 나아가 그림을 보고 느낀 바에 관한 저자의 질문에 답을 생각해 봄으로써 스스로의 예술적 소양을 검증하고 새롭게 알아가는 시간으로 다가올 것이다.

목차

1장 머리말: 이 책을 쓰게 된 까닭
2장 시각 예술이란 무엇인가?: 몇 가지 기초적인 정의들
3장 미술의 어휘: 용어와 사용법
4장 바람직한 평가를 위한 스무 가지 질문들, 그리고 덧붙이는 또 하나의 질문
5장 그림을 말하다: 유명 화가들의 말
6장 그림 자세히 보기: 일반적인 평가의 기준들
7장 그림 한층 자세히 살펴보기: 특수한 평가의 기준들
8장 주제와 거장 1: 인물화
9장 주제와 거장 2: 풍경화
10장 주제와 거장 3: 정물화
11장 주제와 거장 4: 추상화
12장 주제와 거장 5: 조각과 그 밖의 미술적 실천
13장 그림 더욱 자세히 보기: 미술작품의 해석
14장 미술의 미래: 여기에서 어디로 갈 것인가?
부록 A 미술 게임: 새로운 기능을 날카롭게 만들기 위해
부록 B 작품 목록

옮긴이의 말
색인

상세 이미지

상세 이미지 1

책 속으로

화가로서 나는 전시를 보는 나만의 방법이 있다. 물론 나 또한 다른 관람객들과 다를 바 없이 작품을 즐기기 위해 간다. 그러나 나는 사냥꾼이기도 하다. 공감할 만한 작품, 무언가 내게 개인적으로 말을 걸어오는 작품, 한층 더 탐구하고 싶은 무언가를 나 자신의 작업에 제시해 주는 작품을 찾는다. 그 탐구의 대상은 때로는 색일 수도 있고, 특별한 색감 들일 수도 있다. 질감, 처치, 구성, 형태, 재료 등 무엇이든지 탐구의 대상이 되기에 충분하다. 작품의 어떤 특성이 나의 관심을 이끌어냈는지 그 이유를 알게 되면, 내 작품에 지금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을 시도해야 할지를 알 수 있는 단서가 된다.
--- p.12

미술관을 둘러보다 특정한 화가의 익히 알던 작품과 어딘가 달라 보이고 심지어 전혀 비슷하지도 않은 작품을 보게 된다면, 이것을 기억하라. 화가가 자신의 안전지대로부터 벗어났다는 찬탄을 아낌없이 건네고, 이 일탈이 화가에 대해 이미 알고 있는 점과 어떻게 다른지 파악해 보라.
--- p.23

모네는 자신이 탐구하는 작품의 대상이 건초 더미가 아니라 건초 더미를 보이게 만드는 빛임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는 빛과 대기의 화가가 되었고, 연못의 수련들은 그가 캔버스에 담아낸 빛과 색의 결합으로 표현되었다. 모네는 빛을 그리고자 지나치게 집착하였고, 그 깨달음 속에서 추상화가가 되었다.
--- p.33

세잔이 과일에 입체감을 부여한 방식은 잘 알려져 있다. 그는 색으로 표현한 명암의 각 부분들에 따라 사과와 배를 쪼개고, 그 방향과 형태에 따라 3차원의 형체를 창조했다. 여기에서도 우리는 붉은 안락의자에 앉아 있는 자신의 아내를 그린 아름다운 그림 속에서 이 전문적인 양감의 표현을 본다. 다른 색들로 채색된 물감뿐만 아니라 함께 작동하는 물감의 조각들이 형체 자체의 둥글기와 무게를 창조하는 것을 주목해 보라. 이 아름다운 작품에서 미묘하면서도 강력한 물감의 입체감이 지닌 복잡함을 연구해 보라.
--- p.61

고전주의와 낭만주의라는 이들 두 용어는 미술사의 특정 시기를 표현하는 것으로 규정되지만 사실상 모든 시기에 존재하는 표현상의 양극단이다. 정신과 육체, 사고와 감정, 부드러움과 거침 등등. 그들은 미술의 남쪽 끝과 북쪽 끝이며, 모든 화가들은 그중 하나에 한층 가까운 경향으로 존재한다. (……) 기억하라. 모든 화가는 이들 자질을 뒤섞은 존재들이다. 그들은 20퍼센트의 낭만적인 요소를 가진 80퍼센트의 고전적인 존재일 수 있으며, 그 역도 마찬가지다. 어쩌면 그들의 작품은 두 가지 접근법을 50퍼센트, 50퍼센트 각기 가질 수도 있다. 모든 시기의 그림을 볼 때 고전적인가 낭만적인가는 당신이 제기할 수 있는 질문의 하나다.
--- p.130~131

화가들이 밟아왔던 역사적 길을 알게 되면 그 길이 의식의 성장에 관한 이야기이며, 인간 영혼의 해방에 관한 이야기임을 알 수 있다. 화가들이 이전에는 결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상상력을 표현하기 위해 미술의 본질을 확장해 감에 따라 오래지 않은 과거와 오늘날의 화가들이 지닌 다양성, 힘, 그리고 표현의 잠재성에 지속적으로 경탄을 보내게 될 것이다.
--- p.302

나는 미술작품을 볼 때 당신의 느낌을 설명하는 도구를 가질 수 있도록, 당신이 보고 작업하는 수많은 일들에 관해 결론에 이를 수 있도록, 당신의 어휘를 확장해 나갈 수 있도록 이들 용어를 건네고자 한다. 어휘를 넓혀나가는 것은 관점을 넓혀나가는 것이며, 당신의 견해를 한층 더 숙고하고 한층 더 잘 표현할 수 있게 만들 것이다.
--- p.340

나는 이 책이 당신이 미술에 대해 조금이나마 더 이해할 수 있고, 흥미를 가질 수 있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그리고 당신이 새로운 관점과 평가의 기법을 가지고 미술관 여기저기를 걸을 수 있기를 바란다. 그 관점과 기법을 미술 센터와 전시장과 미술관에 데리고 가 돌아다니게 하라. 당신의 상상력을 뒤흔드는 특정한 화가의 도록들을 챙겨라. 당신에게 성큼 다가오는 매체에 손을 뻗어보라. 예술이 당신 삶의 일부가 되게 하라.

출판사 리뷰

“우리는 화가의 눈으로 작품들을 보게 될 것이다.”

149 작품에 이르는 아름다운 그림과 조각!
현재 활동하는 화가 캐럴린 슐람이 전하는
미술에 관한 흥미로운 통찰!


『그림 앞에서 수다 떨기』는 현재 활동하는 화가 캐럴린 슐람의 미술에 관한 깊은 통찰력이 담겨 있다. 저자는 화가에 대해서, 그리고 미술작품을 창조하는 데 필요한 재료들을 알아내기 위해 고전과 현대의 명화부터 조각에 이르는 149점의 작품으로 독자를 초대한다. 전문 화가가 전하는 생생한 미술에 관한 어휘와 정보는 독자로 하여금 관람객으로서의 감상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린다. 이를 알고 다시 보는 미술은 즐거움이 배가될 뿐만 아니라, 미술을 보고 이해한 바를 다른 이들에게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미술을 제대로 보는 힘을 길러주는 도구!
작품의 이해를 돕는 미술의 어휘와
예술가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


캐럴린 슐람은 어느 날 방문한 미술관에서 북적이는 관람객으로 말미암아 그림을 빠르게 일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보며 질문한다. “그림을 보는 관람객들의 경험을 훨씬 더 만족스럽고 뜻깊게 만들 방법은 없을까?” 저자는 이 질문을 확장하여 그만의 심도 있고 깊이 있게 그림을 보는 방식을 제안한다. 살아오는 동안 평생을 그림을 연구하고, 그림을 그리며 보냈다는 캐럴린 슐람은 그림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많은 도구인 현장감과 생생함이 가득한 자신의 용어로 149점의 작품, 그리고 그 밖의 화가와 작품들을 설명한다.

작품을 보고 설명할 수 있는 유용한 미술의 어휘, 작품을 볼 때 고려해야 할 기본적인 기준에 관한 정리는 작품의 이해도를 넓히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저자는 작품을 보는 시각을 넓히기 위해서는 작품에 담긴 정보를 더 많이 알아야 하는 중요성을 강조하며 화가가 작품을 창조할 때 선택한 재료와 장치들에 대해서, 그 재료와 장치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그 선택이 작품의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까지 심도 있게 살피고 있다. 그리고 작품이 탄생하게 된 숨겨진 배경 이야기, 화가가 자화상을 즐겨 그리는 이유와 같이 화가의 관점에서 색다르게 예술 작품을 바라봄은 유익한 지식을 얻는 것과 더불어 그림의 새로운 이면을 발견하는 데서 오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참여를 통해 그림에 흥미를 더하는 이론서!

『그림 앞에서 수다 떨기』는 미술작품 감상에서 한 발 나아가 사고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저자가 몇 가지 그림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그것을 많은 이들의 관심사인 MBTI로 정의한 장에서는 독자 또한 다른 그림을 보고 그 그림의 MBTI를 정의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본문에서 저자가 던지는 질문과 이 책의 부록에 실린 게임은 지금까지 이해한 내용과 지식을 정리할 수 있는 동시에 작품을 보고 난 이후에 피어난 생각과 느낌을 정리한다는 점에서 나 자신을 들여다보는 뜻깊은 시간이 된다.

이렇듯 이 책이 취하는 저자와 독자가 주고받는 소통의 참여 형식은 화가 캐럴린 슐람과 미술관을 거닐며 나누는 수다로까지 느껴진다. 캐럴린 슐람은 독자가 미술작품을 관람하는 데에서 나아가 미술이 주는 즐거움을 최대한 만끽할 수 있도록 예술에 어떠한 정답을 강요하는 것 없이 그저 우리의 곁을 따라다니며 관람에 도움을 제공할 따름이다.

전문 화가인 캐럴린 슐람의 바람처럼 이 책 속 대화를 통해 미술에 관한 지식을 얻을 수 있기를, 스스로에게 던지는 질문을 통해 자신과 조금 더 가까워지는 시간이 되기를, 흥미로운 화가의 작품을 직접 찾아볼 정도의 미술작품에 새로운 관심과 열정이 번쩍 생겨나기를 바란다.

추천평

누군가의 진정한 성격을 제대로 알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미술관을 방문하여 함께 작품을 보는 것입니다. 캐럴린 슐람의 『그림 앞에서 수다 떨기』는 화가이자 교육자의 눈과 통찰력으로 독자의 눈과 영혼을 즐겁게 하는 다양한 요소를 선명하게 건네줄 것입니다.
-지미 라이트(화가, 미국 학술원 회원, 미국 파스텔 학회 회장)

저자 소개

캐럴린 슐람은 수상 경력이 있는 미국 화가, 유리 공예가, 작가로 뉴욕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그녀는 카네기 홀 스튜디오에서 이디시어 작가 쇼렘 알리켐의 막내 아들인 노먼 레번과 함께 그림을 공부했고 브루클린의 어반 글라스Urban Glass에서 유리 제조를 공부했다. 그녀는 『창조적 길: 예술 제작에 관한 작업실에서의 시각The Creative Path: A View from the Studio on the Making of Art』과 다양한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의 저자이다. 캐럴린은 캘리포니아 남부에 거주하며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다. 그녀에 대한 정보는 www.carolynschlam.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를 졸업했다. 그동안 『물고기에게 물에 관해 묻는 일』, 『소년과 두더지와 여우와 말』, 『아주 특별하게 평범한 가족에 대하여』, 『레인 레인』 등 많은 영미권 소설과 그림책을 우리말로 옮겼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붉은 카누』, 『고양이 피터』, 『모리스 레스모어의 환상적인 날아다니는 책』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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